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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INESS

[REPORT] 제134회 중국 수출입 박람회

 

역대 최대 규모 제134회 중국 수출입 박람회

 

 

중국은 물론 세계무역계의 기압계이자 풍향계로 알려진 광저우 전시회. 
이번 추계행사는 역대 최대 규모로 외국인 방문객수 역시 최고치를 기록했다. 

 

 


 

추계 전시회 3기로 나눠 진행
총 13개 섹션 및 55개 전시공간

 

 1기  10월 15~19일
공구, 가전, 기계, 산업자동화 및 지능형 제조, 전력, 농업, 신소재 및 화학제품, 신에너지차량 및 스마트모빌리티, 조명·전기제품 등


 2기  10월 23~27일
가정용품, 원예, 공예·장식품, 주방용품, 건축 및 가구, 석재, 욕실장비, 시계 및 광학기기 등


 3기  10월 31~11월 4일 
사무용품, 의약품, 건강제품 및 의료기기, 장난감, 유아 및 출산용품, 의류, 스포츠웨어, 패션 액세서리, 여행 등

 

홈페이지 _ www.cantonfair.org.cn

 


 

1,550,000㎡ 규모, 72,000개 부스 참가


이번 제134기 광저우 전시회가 10월 15일부터 11월 4일까지, 총 3기로, 중국 수출입 박람회장에서 개최된다. 이중 공구류는 10월 15일부터 19일까지 1기 때 전시되었다. 코로나 이후 2번째로 오프라인 개최되는 이번 전시회는 총 전시부스 면적 1,550,000㎡로 역대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역대 최대 규모로 평가됐던 133회 춘계 전시회 대비 50,000㎡ 증가한 수치다. 참가부스 역시 지난 전시회 대비 4,600개가 증가한 72,000개로 집계됐다. 참가기업은 3,135개 증가해 28,533개를 기록했다.

 

 

모방에서 제조로, 다시 스마트제조로


중국제 제조 설비가 크게 주목받았다. 기존 중국 공장들은 해외설비를 선호했지만 이번 전시회에서는 제조설비 & 스마트 관리시스템 전시장이 외국 고객들로부터 각광받았다. 중국이 이제 모방(模倣)에서 제조(制造), 그러고 스마트제조로 점차 발전해나가는 모습을 엿볼 수 있었다. 또 전시기간동안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각 섹션별 참가업체 소개도 활발히 진행됐다.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는 6개월 연장되어 진행된다. 

 

외국인 방문객수 역대 최고 


이번 전시회에서는 출품품목 기준이 다소 변경되었다. 기존 건설자재, 욕실설비 등 1기 품목을 2기로, 완구, 유아용품, 반려동물용품 등을 2기에서 3기로 조정하였다. 이 결과 1기 공구류 품목 출품부스가 기존대비 증가했다. 1기 전시회 외국인 참관객수만 총 10만여명으로 지난 전시회 대비 50% 증가했다. 호텔 관계자는 기존에는 2기 참가율이 더 높았는데, 이번 134회는 1기가 더욱 빨리 매진되었다고 했다. 호텔 투숙객 중 65% 이상이 외국인으로 외국인 방문객수도 역대 최고라고 한다. 

 

자동화 관리시스템 부스

 

‘1대1로 프로젝트’의 중심

(一带一路)


외국인 참관객수가 는 만큼 외국기업 부스도 크게 늘었다. 해외에서 43개국이 참가했으며, 650개 업체에 달한다. 이중 ‘1대1로 프로젝트’ 참가부스가 60%를 차지했다. 특히 ‘1대1로’ 프로젝트 관련국 외국인 방문객이 7만여명으로, 광저우 전시회가 ‘1대1로‘ 프로젝트에서 중요한 교량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1대1로 프로젝트‘는 2013년 중국이 발표한 ’뉴실크로드 & 해상 실크로드 프로젝트‘로 하나의 띠, 하나의 길이란 뜻을 가진다. 중국에서 중앙 및 동남아시아, 유럽, 아프리카를 아우르는 중국 세계화전략이다. 

 

국제 무역협력의 주요 플랫폼


캔톤페어로 잘 알려진 중국 수출입박람회는 1957년 봄에 시작돼 매년 봄과 가을, 광저우에서 개최된다. 중국 최초의 전시회답게 중국 내 가장 큰 규모이자 가장 많은 거래가 이루어지는 최대 국제무역행사로서 명성을 유지하고 있다. 지난 제133회 전시회에서는 전 세계 229개 국가가 참여해 1조5천억 달러의 수출거래를 이뤄냈다.

 

글·사진 _ 김성도 크레텍 중국 상해팀장 / 검수 _ 이상호 크레텍 해외마케팅부 부장 / 진행 _ 김연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