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특별하게 남다르게, 공구 유튜버들
유튜브가 시작된 지 벌써 20년. 포털 사이트보다 유튜브에서 더 많이 검색하는 요즘, 유튜브는 어느새 일상에서 가장 친한 친구가 되었다. 그중에서도 특별하게, 남다르게 활약하고 있는 공구 유튜버들을 만나보자.
특별하게
2010년 개설, 공구인 유튜버 중에서도 독보적인 입지를 자랑한다. 동영상 800여개, 조회수 3.3억회를 기록하고 있다. 매주 월, 목요일에 새로 나온 공구를 소개하고 있으며, 황부장의 정체는 바로 대구 (주)자산 황웅희 부장이란 사실. 직접 연기까지 불사하는 위트있고 코믹한 연출이 웃음을 준다. 특히 매듭 사용기 영상은 조회수 520만회를 기록했으며, 방구석 랜선툴쑈란 라이브방송도 진행했다. 나눔이벤트와 프로모션을 잘 활용해 100만회 넘는 영상들이 수두룩하다.
@Hwangbujang
철물, 공구, DIY, 인테리어, 집/셀프수리 완전정복을 지향하는 채널이다. 수전교체, 센서등 수리, 타일줄눈 시공 등 비전문가도 집에서 간단히 집수리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영상이 대부분이다, 동영상 740여개가 업로드 되어있으며 2018년 개설했다. 조회수는 9천만회를 기록하고 있다. 5년 전 올린 ‘마모된 나사/볼트 1분 안에 빼는법’ 영상은 최고 623만회를 기록하고 있다. 철물분야 전국 최고 규모인 김성주 대표가 운영하는 철물박사가 본 기업이다.
@Hardware-DoctorTV
울산 연암철물에서 운영, 철물과 공구를 직접 써보고 리뷰하는 철물점 삼촌이 주요 캐릭터다. 동영상 1,700개 업로드, 조회수 1,300만여회를 기록하고 있다. 팝업스토어, 로드쇼 등 생생한 현장의 모습들을 자주 업로드한다.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구독자들과 소통도 중시한다. 게릴라, 나눔 이벤트도 빼놓지 않는다.
@HWS_TV
대구 대남기공사 이상민, 이상혁 두 형제가 공구에 관한 정보와 소식을 알려주는 채널. 모자와 멜빵바지 유니폼은 배관공 형제를 주인공으로 한 비디오게임 ‘슈퍼마리오 브라더스’를 떠올리게 한다. 동영상 670여개, 조회수 5,700만여회를 보유하고 있다. 공구 성능 시연, 해외 전시회 방문기 등을 담아내며 구독자의 니즈를 반영하고 있다.
@09brothers
20년 넘게 집수리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구리 강쌤철물의 강태운 대표가 운영하는 ‘강쌤철물’은 보일러 고장, 타일 파손, 욕실문 보수, LED 교체, 실리콘 사용 등 전문가와 일반 가정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집수리 노하우를 소개한다. 동영상 1천여개, 조회수 7,300만여회를 기록하고 있다. 전국 구독자들의 수리 교육 문의가 쏟아지면서, 오프라인으로 실습할 수 있는 ‘강쌤 집수리 아카데미’도 운영하고 있다.
@kangsam_hardware
셀프인테리어를 돕는 영상이 주로 많다. 새시시공 쇼츠 영상만 770만회를 기록했다. 애니메이션을 활용해 인테리어 주요 아이템들을 상세하게 설명해주는 영상은 구독자들의 궁금증 해소에 최적. 말한마디 없이 재치있는 음악과 실제 시공모습만 보여주는 영상도 인기다.
@polarbearjeon
셀프친구 박반장이 실제 시공영상, 목공현장, 공구리뷰 영상을 주로 올린다. 업로드 영상수는 857개. 지난 5년간 유튜버이자 공구상, 인테리어사업 하며 폭망한 이야기, 유튜버 실제 수입공개를 통해 목수 유튜버를 꿈꾸는 이들에게 살아있는 교과서가 되고 있다.
@topstarwws
쇼핑몰 굳뉴스 정인하 대표가 에어컨 설치, 서비스 등에 관한 잘못된 정보를 바로잡고 좋은 시공방법을 공유하고자 개설. 에어컨 관련 전문채널로 입소문이 났다. 초보부터 전문가까지 이해가 쉽도록 영상을 만들었다. 조회수는 약 3천만회, 특정분야 전문 채널임에도 탄탄한 구독자층을 확보하고 있다.
@GOODNEWSHVAC
오산홈 김대환 대표가 ‘나무꾼 우드킴’이란 이름으로 누구나 쉽게 DIY를 배울 수 있는 목공채널을 표방한다. 주로 목재, 철재, 공구 정보는 물론 왕초보도 따라할 수 있는 목공 셀프인테리어 작업 등을 보여주며, 총 1,038개의 영상이 올라있다. MBC충북에 인기채널로 소개된 바 있다.
@woodkim_osan
뭐든지 만들어내는 마초맨. 기계, 공작, DIY 분야가 전문이다. LPG용기로 화목난로 만들기, 자동차 판스프링으로 도끼와 칼 만들기, 예초기 엔진으로 킥보드 만들기, 지게차 만들기 등 어떤 물건이든 척척 제작해낸다. 마그드릴, 밴드쏘, 용접기자재, 호이스트까지 각종 공구를 둔 작업실을 갖췄다.
@마초맨
낡은 주택·원룸·상가 고쳐 살기, 에어비앤비 꾸미기, 구독자 집 꾸며주기 등의 콘텐츠를 담고 있다. 마루 철거, 싱크대 세면대 교체, 옥상 누수 해결 등 전문가 실력으로 셀프인테리어를 해낸다. 예쁜 색감의 벽지와 가구 배치로 동화 같은 나만의 공간이 만들어지는 모습을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ggyonghouse
전기공사업체를 운영하며 30대 후반에 꿈에 그리던 바닷가 전원주택을 짓고 전원생활을 하는 케이맨의 이야기. 잔디깎기·도끼·송풍기·목재파쇄기 리뷰, 리모델링, 농막 소개, 화덕 제작 외에도 낚시, 보트, 골프, 텃밭가꾸기, 먹거리까지 다양한 전원생활 팁과 용품소개를 담고 있다.
@westseahouse
3대째 가업을 이어온 공구업체가 소비자와 소통을 위해 2021년 오픈한 유튜브 채널. ‘공구만드는남자TV’로 시작해 ‘해보아스’로 채널을 리뉴얼했다. 소비자가 만들어달라고 하는 공구를 직접 만들어주는 콘텐츠부터 공구 리뷰, 생활지식, 먹방, 여행까지 뭐든 일단 ‘실행해보자’는 것이 컨셉.
@Haeboas
공구 사용을 넘어 실제 비교 테스트 영상들로 유명하다. 다양한 공구 제품 리뷰는 물론 전문가를 위한 작업복과 파우치, 가방만 따로 소개하는 영상들도 있다. 조회수 5천7백만회를 기록, 직접 입어보고 체험해보고 도전해보는 영상들이 남다른 재미를 준다.
@toolplayer
온라인쇼핑몰 디에이치엠의 채호종 실장이 전하는 쉽고 재미있는 공구 이야기. 생동감 있는 실제 시연영상으로 구독자들의 공감을 사고 있다.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열어 구독자들과 자유롭게 소통하거나 기부행사 등도 진행한다. 한국산업기술진흥 채널의 ‘적지적소’ 콘텐츠 진행자로도 활약한다.
@zamtool_official
신박한 공구리뷰에 충실한 채널. 엔지니어의 기능 위주 설명으로 공구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준다. 얼굴은 출연하지 않아 공구에 더 주목하도록 영상이 제작돼 있다. 쇼핑몰, SNS로 링크가 연결되며, 1년 전 올린 용접기 영상은 조회수 300만회를 기록하고 있다. 서울 제일산업공구 윤주영 대표가 운영한다.
@윤툴툴
공구경력 20년 이상 노하우를 갖추고 처음부터 대한민국 대표 공구쇼핑몰이라 표방하는 공구전문채널. 그래서 분야가 정해져있지 않고 생활 속, 작업현장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하는 공구들이 출연한다.
서울 다사와공구 서상대 대표의 캠핑카 제작, 건축, 목공, 농업용 등 공구정보를 총망라한다.
@dasawa
글 _ 김연수·장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