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OL ACADEMY
[공구상1열-전동] 초보자를 위한 전동드릴 실전 가이드
전동드릴은 단순한 공구가 아니라 각종 DIY작업이나 수리, 각종 제품 제작의 기본이 되는 공구다.
사용 전 먼저 드릴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재질과 상황에 맞는 비트·속도·토크를 선택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공구 사용 초보자를 위한 전동드릴 사용의 실전 가이드를 전한다.

기초부터 차근차근
드릴의 기원은 고대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원시 인류는 뼈, 뿔, 조개껍데기, 상아 등의 재료에 구멍을 내기 위해 돌 등 뾰족한 물체를 사용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돌은 막대기로 대체되었고 이후 바빌로니아인과 이집트인은 활 드릴(Bow Drill)을 사용해 목재나 석재를 가공했다. 그렇게 발전된 드릴은 전동드릴, 나아가 충전식 전동드릴까지 등장하게 되었으며 오늘날엔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 사용자들의 공구함에 필수적인 공구로 자리잡게 되었다.

드릴은 콘크리트나 벽돌, 굳은 시멘트, 석고보드, 목재, 금속 등 단단한 재료를 뚫기에 적합한 공구다. 이 중에서도 전도드릴은 전류를 사용해 인간의 힘으로 작업하던 핸드드릴보다 강력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연속적으로 높은 성능의 작업이 가능하다. 또한 다양한 회전속도 모드를 갖춰 대상 물체의 재질과 작업 목적에 맞게 힘과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① 척 : 각종 비트를 물려서 고정시키는 부분으로, 작업 목적에 따라 드릴 비트를 교체해 다양한 작업을 가능하게 한다.
② 토크 조절 스위치 : 숫자가 높아짐에 따라 토크값(힘)이 강해진다.
③ RPM조절 스위치 : 회전 속도를 변속하는 스위치. 1단은 속도에 치중한 작업을 할 때, 2단은 힘에 치중된 작업을 할 때 주로 사용한다.
④ 트리거 스위치 : 손가락으로 스위치를 당기는 깊이(압력)에 따라 드릴의 전체적인 회전 속도가 조절된다. 스위치를 높으면 작동이 멈춘다.
⑤ 회전방향 조절 스위치 : 양쪽 방향에서 누를 수 있게 되어있다. 오른쪽에서 누르면 비트가 정방향(시계방향)으로 회전하고 왼쪽에서 누르면 역방향(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한다. 버튼이 가운데 걸려 있으면 안전 모드로 트리거 스위치가 눌리지 않는다.

전동드릴은 크게 전동드릴과 임팩트드릴, 그리고 해머드릴로 나눌 수 있다. 임팩트드릴은 일반적인 전동드릴이 행하는 회전 운동에 더해 전·측면 타격 운동이 결합된 드릴이다. 전동드릴과 임팩트드릴 그리고 해머드릴은 각각의 특징이 다르므로 작업자의 작업 목적에 맞춰 선택해야 한다. 각종 드릴의 특징과 작업 시 유의사항, 드릴 관련 알아두어야 할 용어는 다음과 같다.

① 전동드릴의 특징 : 전동드릴은 일반적으로 권총 모양의 형태와 트리거 스위치를 가진 다목적 공구이다. 강화 플라스틱 재질의 외장 안에 모터와 프레임이 들어 있으며, 끝에는 드릴비트를 고정하는 척(chuck)이 장착된다. 전동드릴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드릴로 가정을 비롯, 산업 현장 어디서든 사용된다. 목재, 금속, 플라스틱, 석재 등 거의 모든 재질의 대상물에 사용 가능하며, 토크값과 속도 조절, 정 역회전, 다양한 척 교체가 가능해 초보자도 쉽게 다룰 수 있는 공구다.

② 임팩트드릴의 특징 : 임팩트드릴은 설명했던 것처럼 전동드릴의 회전력에 ‘타격력’을 더해 단단한 재질에 구멍을 쉽게 맬 수 있게 돕는 공구다. 석재·콘크리트 벽에 구멍을 뚫거나 또는 녹슨 나사·볼트를 풀 때 탁월하다. 오른쪽의 구조도에서 볼 수 있다시피 구조적으로 회전하는 공이와 이음쇠의 타격으로 인한 타격력을 생성한다. 샤프트에 달린 공이(스트라이커)가 이음쇠를 회전시키면서 상하왕복하여 비트에 타격을 주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③ 해머드릴의 특징 : 해머드릴은 드릴과 작업물이 만나는 면에 수직으로 강한 타격을 주는 드릴이다. 임팩트드릴은 공이과 이음쇠에 의해 타격이 행해진다면 해머드릴은 장착된 실린더 속의 크랭크 움직임에 의해 타격력이 발생한다. 해머드릴의 타격은 직접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공기압력이 에너지를 전달하는 해머링을 사용한다. 마치 망치로 때리는 듯한 직선운동으로 스트라이커가 타격하므로 ‘해머드릴’이라는 이름이 붙은 것이다.

드릴의 성능을 100% 발휘하려면 재질에 맞는 드릴비트를 사용해야 한다.
① 목재 : 날이 날카롭고 끝이 뾰족한 목재 전용 비트
② 금속 : 내열성이 높은 HSS(고속도강) 비트
③ 콘크리트·벽돌 : 카바이드 팁이 부착된 석재 전용 비트
비트 교체는 드릴의 전원을 끈 상태에서 척을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 기존 비트를 빼고 새 비트를 넣은 뒤 시게방향으로 단단히 고정시킵니다. 키리스 척은 위의 설명대로 쉽게 교체 가능하지만 키척은 전용 키로 단단히 조여야 안전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드릴은 속도(회전수)와 토크(회전력)을 조절해 다양한 작업에 대응한다.
① 고속·저토크 : 목재에 나사못을 박거나 또는 얇은 금속 가공 시 사용한다.
② 저속·고토크 : 두꺼운 금속 작업 시, 또는 콘크리트 작업에 사용한다.
초보자들이 흔히 일으키는 실수는 언제나 최고 속도로 설정해 작업하는 것이다. 전동드릴의 속도를 작업물의 종류와 상황에 맞게 조절하면 비트 손상과 작업물 파손을 막을 수 있다. 또한 나사못 체결 시 저속으로 작업하면 나사머리의 손상을 방지할 수 있고 목재가 갈라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척은 비트를 고정시키는 부분으로 크게 키척과 키레스척(키리스척)으로 나뉜다. 각각 방식에 따라 장단점이 분명하다. 키척과 키리스척의 특징과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전동드릴을 판매하려면 판매자가 구매자보다 많이 알아야 한다. 출력과 전압, pm, bpm, 토크에 대한 개념을 알아야 한다. 그래야 보다 정확한 제품을 구매 및 판매 가능하다.
① 출력(W) 전압(V) : 출력, 전압이 높으면 힘이 강해진다. 그래서 출력, 전압이 높아질수록 단단한 대상물에도 사용 가능하다. 따라서 콘크리트에 타공 시 18V 이상인 충전식 전동해머드릴이나 유선 전동 공구가 사용된다.
② 배터리 용량(Ah) : Ah는 배터리의 지속시간을 나타낸다. 수치가 클수록 오래 사용할 수 있다. 다만 배터리 용량이 클수록 무겁고 가격이 비싸다.
③ 분당회전수(rpm) : rpm은 전동드릴이 1분 동안 최대 몇 번 회전하는지 나타내는 단위다. 1분 동안 최대 1,000번 회전할 수 있다면 1,000rpm으로 표시하며 rpm 수치가 높을수록 작업 속도가 빨라진다. 작업속도가 빠르다고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니다. 작업물에 따라 요구되는 rpm이 다르다.
④ 토크(Nm) : 토크는 회전하는 힘을 나타내며 토크(Nm) 수치가 높을수록 능률이 좋다. rpm이 빠르다고 토크가 큰 것은 아니다. 마찬가지로 토크가 높다고 rpm이 빠르지도 않다.
⑤ 분당타격수(bpm) : 분당타격수는 해머드릴이 1분 동안 최대 몇 번 타격하는지를 나타낸다. 1분 동안 최대 1000번 타격 할 수 있다면 1,000bpm으로 표시하며 bpm수치가 높을수록 능률이 좋다.
1-시작 전 표시
드릴작업 시작 전, 드릴링 위치에 펀치로 작은 홈을 내면 비트가 미끄러지지 않는다.
2-시범 구멍 뚫기
최종 작업위치 근처에서 연습 후 본 작업을 진행하면 문제 없는 원활한 작업이 가능하다.
3-깊이 조절은 천천히
한 번에 깊이 뚫지 맣고 조금씩 여러 차례 뚫어 대상물의 손상을 방지한다.
4-사후 비트 관리
사용 후 비트를 WD-40등을 사용해 닦아내고 방청유를 발라 보관한다.
5-배터리 관리
충전식 드릴의 경우 배터리를 완충시킨 뒤 보관하는 것이 좋다.
글 _ 이대훈 / 감서 _ 이창헌 크레텍 마케팅 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