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NEWS

업계 뉴스

 

해군군수사령부

 

해군군수 전문가들이 찾은
크레텍 스마트물류센터

 

최근 해군군수사령부 등 해군 군수분야 주요 직위자 17명이 크레텍을 찾았다. 
크레텍 스마트물류센터는 업계 최초로 스마트물류인증 1등급을 획득했다. 

 

 

해군군수사령부 크레텍 방문


지난 11월 14일(금) 해군군수사령부와 정비창, 1함대에서 크레텍을 방문했다. 이날 해군군수사령부 참모장 김용민 대령을 비롯한 해군 군수분야 주요 직위자 17명이 방문했으며, 대구 본사와 세신버팔로 전시장 및 장비 역사관 등을 둘러봤다, 본격 투어에 앞서 비즈니스와 PB브랜드, 온라인주문시스템, 그리고 한국산업공구보감에 대해 설명을 듣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한국산업공구보감은 행정안전부 정부청사관리본부에서 운영하는 정부청사 시설관리시스템(G-FMS) 내 자재 및 공구 분류체계를 정비하는 데 인용되고 있으며, 학교, 공기관, 산업현장 등에서 통용된다.

 

스마트물류인증 1등급 획득


일행은 이후 경산 진량읍에 소재한 크레텍 스마트물류센터로 이동했다. 스마트물류센터는 업계 최초로 자동창고와 자동분류 소터, 수직반송기, 스파이럴 컨베이어 등 첨단물류 시스템이 적용돼 있다. 입출고 효율과 정확도를 극대화하는 상품 피킹은 물론 보관과 포장 등 자동화 설비에 최적화된 동선도 확립했다. 이를 통해 첨단 물류시설 및 혁신적인 운영시스템을 갖춘 물류창고에 대해 국토교통부가 인증하는 스마트물류 1등급을 획득해 이미 그 잠재력을 인정받았다. 

 


산업재 물류에 최적화된 구조


“우리 군에도 이런 창고 있으면 큰 일 다 하겠어요.”
참석자들은 층층이 들어선 랙과 움직이는 설비들을 보며 센터 규모와 자동화 설비 수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전했다. 또 “단기간의 이사과정으로 수만가지 품목을 체계적으로 정돈·배치해두고 있어 높은 수준의 관리 체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자동화설비의 운영 수준과 산업재 물류에 최적화된 구조가 돋보인다”고 평가했다. 짧은 시간이지만 센터 투어와 질의응답이 이어지며 ‘군수와 공구유통 물류의 공통점과 차이’를 두고 진지한 대화도 오갔다.

 

해군의 군수업무 총괄 해군군수사령부


해군군수사령부는 해군 함정, 항공기 정비에서부터 탄약, 유류, 군수물자의 조달 및 지원 등 군수업무를 총괄하는 부대로 해군의 모항인 진해기지에 주둔하고 있다. 예하부대로 정비창, 보급창, 병기탄약창, 함정기술연구소를 두고 있으며, 각 부대 임무 특성에 따라 전천후 군수지원 임무를 수행하며, 해군 작전부대의 전승을 뒷받침하고 있다.

 

 

첨단 물류 시스템 투어 명소로


지난 9월 17일(금)에는 해군 수리창장, 8개 공장장 등 10명이 서울물류센터를 방문했다. 물류센터 투어를 통해 수리창에서 필요로 하는 공구, 안전제품 등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이날 참석자들은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향후 자료 지원 등 긴밀한 관계 증진을 약속했다. 해군군수 전문가들의 크레텍 방문은 크레텍 물류센터가 단순한 ‘창고’가 아니라, 공구 유통의 핵심 허브 역할을 수행하는 물류 플랫폼임을 보여준다. 앞으로 크레텍의 스마트 물류 노하우가 국가 물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게 될 것을 기대해본다.

 

_ 김연수 / 검수 _ 강석호 손원일선교재단 이사장‧강성헌 크레텍 물류지원팀 과장